마인크래프트/1.12.2 산업모드 2

1.12.2 산업모드 2 : 1. 고무, 광물, 시작 아이템

dasd1568 2021. 10. 8.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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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물은 산업모드 2 experimental : IC2 experimental 만을 다룹니다.

영문, 한글을 혼용하여 사용합니다.

 

행여나 1.12.2+ 이상의 버전에서 산업모드를 실행시키기 위해 내려오셨다면, 다음 내용에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 수영 모션 없음

- 네더 바이옴은 황무지만 존재. 피글린, 바스티온, 네더라이트 없음.

- 주민의 마을 기준은 '나무 문'으로 되어있음. 주민 작업대 블록 없음.

- 마그마 블록, 소울 샌드에 의한 물 엘리베이터 없음. 켈프 없음.

- 겉날개 있음. 왼손 사용 가능.

 


 IC2를 survival로 시작할 때 새로 만나게 되는 기초 자원과 시설에 대한 내용입니다.

고무 나무

전선을 절연(insulate)하거나 고무 관련 아이템을 제작할 때 필요한 자원입니다.

 

- 참나무와 자작나무 잎의 중간색. 진한 고동색 원목. 나무 꼭대기에 3칸의 잎 블록이 튀어나와 있음(wing)

  "easy to find due to their unique "wing" on their leaf design."

- 바이옴에서 청크 당 1~6개의 고무 나무가 2~12%확률로 생성

- 타이가 바이옴에서 청크 당 0~3개의 고무 나무가 0~6%확률로 생성

- 늪 바이옴에서 청크 당 5~15개의 고무 나무가 10~30%확률로 생성

- 최소 높이 2, 최대 높이 8의 원목으로 자람

- 화로에 원목을 구워내면 정글나무 원목으로 바뀜

- 고무나무 묘목은 2%의 확률로 드롭됨

 

나무 꼭대기가 튀어나온 모습으로 찾기 간편합니다. 묘목의 드롭 확률이 매우 낮기에 늪 바이옴에서 수득하는 것이 좋으며, 원목은 굽는 것으로 일반 나무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목은 '추출기'에서 고무로 변환시킬 수 있으므로 나무가 부족한 상황이 아니라면 저장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 나무 진resin 이 있는 원목

위 사진과 같이 원목의 한 면에 주황빛 점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원목에 대해 25%의 확률로 위와 같은 진을 최대 한 그루당 3개까지 형성합니다.

"Every log has a 25% chance of having a resin hole, with a maximum of 3 holes per tree."

F3를 킨 뒤 해당 블록을 마우스 커서로 가져대 대면, 우측에 어느 방향에 위치하는지(west 또는 east, north, south), 진이 생성되었는지(wet) 수확되었는지(dry)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진을 바라본 상태로 아래 아이템 [간이 추출기 treetap]을 우클릭하면 주황빛 점이 사라지면서 고무나무 송진 skicky resin이 1~4개가 튀어나오게 됩니다.

간이 추출기 treetap
고무나무 수액을 구워냄

고무나무 수액을 구워 고무rubber 하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진이 나오는 구멍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진이 나옵니다. 진을 수확한 구멍에 다시 추출기를 통해 수확을 진행하면 낮은 확률로 수액이 나오기도 하지만, 구멍이 사라지기도 하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2칸으로 자랄 수 있다는 것을 이용한 고무나무 채취

묘목 위 2칸 째에 블럭을 두고, 묘목을 심어 자라게 하면 원목 1~2칸이 자라게 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간편하며 공간을 적게 차지합니다. 다만 묘목의 회수율이 떨어지므로, 충분한 묘목이 있을 때 해봐야 할 것입니다.


지하 자원을 얻으려고 할 때, 다음과 같은 4종류의 새 광물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부터 구리copper, 주석tin, 납lead, 우라늄uranium입니다.

구리는 y 10~70에서 15:10로 생성됩니다. 돌곡괭이 이상부터 채굴 가능합니다.

주석은 y 1~40에서 25:6로 생성됩니다. 돌곡괭이 이상부터 채굴 가능합니다.

납은 y 1~65에서 낮은 확률로 생성됩니다. 돌곡괭이 이상부터 채굴 가능합니다.

우라늄은 y 1~64에서 20:3로 생성됩니다. 철곡괭이 이상부터 채굴 가능합니다.

 

[20:3은 해당 청크에서 20회 광물 생성을 시도할 때 1~3개의 광맥을 형성]

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없으나, 우라늄보다 생성 확률은 높으며 광맥의 정도는 1~2 정도로 추정됩니다.

 

초반에 자주 사용될 광물은 구리와 주석이며, 후반에는 납과 우라늄이 사용됩니다.


대장장이 망치forge hammer 와 커터cutter

금속을 재련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입니다. 각각 내구도는 80, 60이며 인챈트는 부여되지 않습니다.

대장장이 망치로 철, 금, 구리, 주석, 납, 청동bronze을 판plate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판을 다시 대장장이 망치로 두 개의 케이싱casing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판과 케이싱은 대부분의 기계 장치를 만드는 데에 사용됩니다.

커터를 통해 구리 판, 주석 판, 금 판을 각각 구리 전선x2, 주석 전선x3, 금 전선x4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전선을 설치한 후 커터로 우클릭하면 소지한 고무를 소모해서 고무를 씌울 수 있습니다.(절연) 역[고무를 벗겨내는 것]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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