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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 산업모드 2 : 7. 농업과 바이오 발전

dasd1568 2021. 10. 9.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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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발전 정도로는 점점 전력 공급이 부족해지고 있을 것입니다. 석탄이나 용암을 이용하는 발전도 자동화가 어렵고 지속적으로 연료 자원이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바이오 발전은 자동화가 쉬우며, 확장 또한 간편합니다. 바이오 발전을 시작하기 앞서 농업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작물 지지대 crop
작물 지지대의 사용

작물 지지대는 경작된 땅 위에 설치하여 사용합니다. 지지대에 작물을 심거나, 다시 작물 지지대를 크로싱하여 씌울 수 있습니다.

작물과 작물 사이에 위와 같이 크로싱된 작물 지지대가 존재한다면, 크로싱 작물 지지대에 "랜덤한 작물"이 생성됩니다. 이를 크로싱 재배cross breading라고 합니다.

 

크로싱 재배는 랜덤한 작물이 나오긴 하지만, 새로운 작물이 나오는 확률이 높지 않습니다. 또한 같은 작물이 나오는 경우, 생산성/잡초 내성/성장 속도가 높아진 작물이 생기기도 합니다.

[성장 속도가 24 이상인 경우 주변을 잡초로 만들 확률이 생깁니다]

작물 분석기 cropnalyzer

100,000EU를 저장할 수 있으며, 작물 확인[지지대에 있는 작물을 우클릭]에 1000EU를 소모합니다.

작물 확인시 나타나는 창

Crop size는 작물의 성장 단계로, 사탕수수Reed는 총 3단계로 나뉩니다.

Nutrient storage는 작물의 비료 저장량으로, 저장량이 N이라면 최대로 1.5N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Water storage는 작물의 물 저장량으로, 작물 관리기crop-matron에 의해 축적됩니다.

Weed-Ex storage는 작물의 잡초 제거제 저장량입니다.

Growth points는 작물의 성장 정도로, 전부 차게 되면 초기화되며 Crop size를 1 증가시킵니다.

작물 분석기의 GUI

거의 다 자라거나 다 자란 작물을 좌클릭하여 수확하면 씨앗 주머니unknown seedbag가 나오는데, 허공에 작물 분석기를 우클릭하여 나타난 GUI 왼쪽 상단 칸에 넣으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총 4회에 걸쳐 사용합니다.

1회 : 10EU소모, 씨앗의 종류를 확인

2회 : 90EU소모, 씨앗의 종류와 티어를 확인. +개발자의 이름

3회 : 900EU소모, 씨앗 종류 재확인

4회 : 9000EU소모, 씨앗의 성장 속도/수확량/잡초 저항력 확인

잡초가 가란 크로싱 작물 지지대

비어있는 작물 지지대(크로싱 포함)에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잡초weed가 자라게 됩니다. 잡초는 주변 식물의 성장을 방해하거나 잡초로 변하게 만들며, 경작된 땅을 흙으로 만들고 그 위에 잔디를 생성하기도 합니다.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잡초 모종삽 weeding trowel

잡초를 제거하기 위한 도구로, 내구도는 없습니다.

잡초를 제거하는 모습

모종삽으로 잡초를 우클릭하면, 잡초 아이템[잡초 성장률에 따라 1~5개]을 드랍하며 제거됩니다.

잡초 제거제 Weed-Ex

당장 존재하는 잡초를 제거하진 않고, 작물에 뿌리면 작물 옆에 생겨나는 잡초를 제거합니다. 다만 작물의 성장 속도, 생산량, 잡초 내성의 감소 영향을 줍니다. 중간의 독성 가루는 거미눈, 독이 든 감자를 분쇄하여 얻습니다.


작물 지지대를 통해 기를 수 있는, 크로싱 재배로 얻을 수 있는 작물에 대한 표 입니다.

분류가 비슷한 작물간의 크로싱 재배를 통해 원하는 작물을 더 높은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작물 이름 티어 수확물 분류 성장
단계
특징
잡초
weed
0 잡초 잡초 5 주변 작물을 훼손
경작된 땅 반환

wheat
1 노랑, 음식, 밀 7 밝기 9 이상
비트무
beetroot
비트무 빨강, 음식, 비트무 4  
호박
wheat
호박 주황, 장식, 줄기 식물 4  
민들레
dandelion
2 노란색 염료 x2 노랑, 꽃 4 밝기 12 이상
민들레 = 씨앗
장미
rose
붉은색 염료 x2 빨강, 꽃 4 밝기 12 이상
민들레 외의 꽃 = 씨앗
붉은 버섯
red mushroom
붉은 버섯 빨강, 음식, 버섯 3  
갈색 버섯
brown mushroom
갈색 버섯 갈색, 음식, 버섯 3  
당근
carrot
당근 주황, 음식, 당근 3  
감자
potato
감자 노랑, 음식, 감자 4 최대 성장 단계에서 시간이 지나면 독이 든 감자로 변화, 밝기 9 이상
사탕수수
reed
사탕수수 사탕수수 3  
수박
melon
수박 초록, 음식, 줄기 식물 4  
튤립
tulip
보라색 염료 x2 보라, 꽃, 튤립 4 밝기 12 이상
꽃x꽃 크로싱 재배
블랙혼
blackthorn
먹물 검정, 꽃, 장미 4 밝기 12 이상
꽃x꽃 크로싱 재배
시아진트
cyazint
청록색 염료 x2 파랑, 꽃 4 밝기 12 이상
꽃x꽃 크로싱 재배
베노밀리아
venomilia
3 보라색 염료 x2
독성 가루
보라, 꽃, 튤립, 독성 6 밝기 12 이상, 웅크리기 없이 접근하면 독 15초, 잡초 확산이 빠름
튤립x튤립 크로싱 재배
고무수수x고무수수 크로싱 재배
코코아
cocoa
코코아 갈색, 음식, 줄기 식물 4 비료 3point 이상이 필요,
경작지 밑에 흙이 있으면 수확 확률 증가
사탕수수x사탕수수 크로싱 재배
고무수수
stickreed
4 고무나무 수액
사탕수수
사탕수수, 고무 4 성장 단계 3단계까지는 사탕수수와 같은 성질을 띔
사탕수수x사탕수수 크로싱 재배

hops
5 초록, 밀, 재료 5 밝기 9 이상
고무수수x고무수수 크로싱 재배
네더 와트
nether wart
네더 와트 빨강, 네더, 재료,
소울 샌드
5 경작지 밑에 소울 샌드가 있으면 성장 속도 증가, 경작지 밑에 눈 블럭이 있으면 테라 와트로 변환
고무수수x고무수수 크로싱 재배
테라 와트
terra wart
테라 와트 파랑, 네더, 섭취,
5 경작지 밑에 눈 블럭이 있으면 성장 속도 증가, 경작지 밑에 소울 샌드가 있으면 네더 와트로 변환,
섭취 시 디버프만 제거
고무수수x고무수수 크로싱 재배
네더와트x네더와트 크로싱 재배
페루
ferru
6 미세 철 가루 회색, 잎, 금속 5 경작지 밑에 철 원석/블록이 있어야 최대 성장
고무수수x고무수수 크로싱 재배
시프리움
cyprium
미세 구리 가루 주황, 잎, 금속 5 경작지 밑에 구리 원석/블록이 있어야 최대 성장
고무수수x고무수수 크로싱 재배
스타그니움
stagnium
미세 주석 가루 반짝임shiny, 잎, 금속 5 경작지 밑에 주석 원석/블록이 있어야 최대 성장
고무수수x고무수수 크로싱 재배
식-물
eating plant
선인장, 썩은 고기 음식 6 경작지 밑에 용암이 있어야 최대 성장, 철갑옷 이상을 입어야 공격받지 않음, 성장 단계 4~5에서 수확
씨앗 = 선인장
붉은 밀
redwheat
레드스톤, 밀 빨강, 밀, 레드스톤 7 밝기 5~10, 레드스톤 신호를 받아야 레드스톤을 수확 가능
고무수수x고무수수 크로싱 재배
Shiliuhuang 미세 황 가루     데이터 상으로만 존재
커피
coffee
7 커피 씨앗 재료, 잎, 씨앗 5 밝기 9 이상
아우렐리아
aurelia
  미세 금 가루 금, 잎, 금속 5 경작지 밑에 금 원석/블록이 있어야 최대 성장
고무수수x고무수수 크로싱 재배
플럼비스커스
plumbiscus
미세 납 가루 Common, 잎, 금속 5 경작지 밑에 납 원석/블록이 있어야 최대 성장
고무수수x고무수수 크로싱 재배
반짝이
shining
미세 은 가루 Precious, 잎, 금속 5 경작지 밑에 은 블록이 있어야 최대 성장
고무수수x고무수수 크로싱 재배

5티어 이상부터 고무수수에 의한 크로싱 재배가 이루어지므로, 고무수수를 얻는 것을 우선으로 삼아야 합니다.

다 자란 작물을 좌클릭으로 제거하면, 해당 작물의 씨앗 주머니가 확률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일단 작물 지지대를 통한 재배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자동화 및 바이오 발전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작물 관리기 crop matron
작물 재배기 crop harvestor

작물 관리기와 재배기는 해당 기계를 중심으로 11x11x3에 해당하는 공간의 작물을 관리, 재배합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작물 관리기 밑에 펌프[유동체 이젝터 : 모든 방향]가 있으며, 모두 전력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펌프에서 끌어온 물이 작물 관리기에 들어갑니다.

작물 재배기[고체 이젝터 : 분쇄기 방향] 옆에 분쇄기가 있고,

분쇄기[고체 이젝터 : 유동체/고체 주입기 방향] 아래에 유동체/고체 주입기가 있습니다.

이때 펌프와 유동체/고체 주입기를 파이프로 연결하여 물을 공급합니다.

고체 이젝터 업그레이드 ejector upgrade

작물이 재배되기 시작하면, 작물은 분쇄기에서 바이오 채프bio chaff로 변합니다. 작물량에 따른 1개의 바이오채프 변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플랜트볼 x1

묘목 x4

잎 블록, 사탕수수, 선인장, 감자, 당근, 밀, 수박 조각, 호박, 마른 덤불 x8

씨앗, 수박 씨앗, 호박 씨앗 x16

잡초 x32

플랜트볼 plantball

분쇄기의 바이오 채프가 유동체/고체 주입기에 들어가며 바이오매스biomass 유동체를 생산합니다.

유동체/고체 주입기에 유동체 이젝터[파이프 방향]을 넣고 파이프를 유동체 분배기[분배 모드]의 파란 면에 연결합니다.

유동체 분배기의 초록 면과 "발효기"를 연결했습니다. 발효기는 많아야 합니다.

발효기 fermenter
열 컨덕터 heat conductor

발효기는 열을 받는 부분[주황색 사각형에 검은 테두리가 있는 면]이 존재합니다. 이 부분을 파이프와 반대 방향이 되게끔 설치합니다. 발효기는 '전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해당 발효기에 고체 열 발생기를 설치합니다. 열을 공급하는 부분은 마찬가지로 똑같게 생겼으며, 해당 부분을 마주보게 만듭니다.

고체 열 발생기에 고체 연료를 넣고, 발효기에 노란색 빛이 나는 것을 확인합니다.

고체 열 발생기 solid fuel firebox
발효기의 GUI

왼쪽이 바이오매스, 오른쪽이 바이오가스 탱크입니다. 바이오매스 탱크 밑의 게이지는 작물 지지대 작물용 비료입니다.

어느 정도 바이오 가스가 생성되었을 때, 유동체 이젝터[가능한 방향]을 넣고 고체 열 발생기를 제거합니다.

그 뒤 유동체 열 발생기를 연결합니다. 즉, 생성된 바이오 가스로 열을 발생시키면서 바이오 가스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바이오 가스 소모량보다 바이오 가스 생산량이 더 높기 때문에 가능한 사이클입니다.

유동체 열 발생기 fluid fuel firebox

모든 발효기에 대해 위 방법을 반복한 뒤, 발효기를 유동체 분배기[집중 모드]에 연결합니다.

*** 공간 압축을 위해 위쪽 발효기를 제거했습니다.

집중 모드 유동체 분배기의 초록색 면을 파이프로 연결하고, 유동체 발전기에 연결합니다.

유동체 발전기 semifluid generator

발전기를 전선으로 연결하여 원하는 곳에 전력을 공급하면 끝입니다.

작물은 성장속도가 빠른 사탕수수로 했으며, 사탕수수의 경우 8개의 발효기를 사용하여 발전할 수도 있고, 유동체 발전기에서 나오는 전력을 (펌프/작물 관리기/작물 재배기/분쇄기/유동체,고체 주입기)에 연결하여 무한 동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 발효기에 연결된 파이프를 수시로 점검해주세요. 발효기에 연결된 관은 바이오매스와 바이오가스가 혼합되어 있으므로 파이프의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 가스의 소모량이 생산량에 비해 낮기 때문에 바이오 가스 소모량을 높여야 효율이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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