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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B StoneBlock 3 : 9. Builder 사용법, Ether Gas 추출, 핵분열 발전

dasd1568 2024. 2. 17. 0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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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세이브 파일이 사라졌지만, 그렇기에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EMC 복제까지 따라간 후, Builder를 통한 공간 확보가 용이해짐에 따라 크기가 큰 핵분열 발전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Builder 건축기

Shape card 모양 카드 Shape card (void) 모양 카드 (공허)

건축기에 전력을 공급해준 뒤,

모양 카드 [공허]를 Shift+우클릭합니다, 그러면 'Now select the fisrt corner'라는 문구가 뜹니다.

원하는 두 모서리에 우클릭하면 됩니다. 

첫번째 우클릭 : 'Now select the second corner'

마지막 우클릭 : 'New settings copied to the shape card!'

마지막 우클릭 이후, 건축기에 우클릭하여 모양 카드를 삽입해 줍니다.

전기 신호를 주게 되면 빠른 속도로 해당 구역에 대해 카드 속성에 맞게 작동합니다.

공허의 경우 아이템 드롭 없이 공간을 제거하는 속성을 가집니다.

작동 중에는 과정을 보여주고, 청크별로 작동합니다.

 

단계를 높혀볼 겸, Ether gas 추출을 시작했습니다.

Laser Drill 레이저 드릴 Laser Drill Base 레이저 드릴 베이스

Mother Silverfish를 묶어둘 때 사용했던 정체기 Stasis Chamber 를 배치한 뒤,

작용 최대 높이 중앙에 레이저 드릴 베이스를 배치합니다.

붉은색 점이 아래, 흰색 부분이 위를 향하게 둡니다.

이후 측면 아래에 레이저 드릴의 구멍이 베이스를 향하도록 배치합니다. 제대로 된 경우 End_rod 이펙트가 나타납니다.

양자 전송기를 통해 Ether Gas를 수집했습니다.

그러나 오류가 있는지 용해기에 Ether Gas가 들어가지 않더군요.

 

어쩔 수 없이 유체 캡슐화기 Fluid Encapsulator에 양동이와 Ether Gas를 넣고, 이를 담은 양동이로 용해기에 Ether Gas를 넣는 형식으로 만들었습니다.

단점은 양동이와 용해기 결과물 Output 설정이 서로 같기 때문에, 양동이는 사용하면 다시 캡슐화기에 들어가지 않아 아쉽습니다.

본격적으로 핵융합 발전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큰 틀로는 육플루오린화 우라늄 Uranium HexaFluoride 을 핵분열 연료 Fissile Fuel로 만든 뒤

냉각수가 핵분열 열을 흡수하여 증기가 되고, 증기가 터빈을 돌려 발전하게 됩니다.

 

먼저, 육플루오린화 우라늄의 제작 과정입니다.

육플루오인화 우라늄

플루오린화 수소산(gas) HydroFluoric Acid과 산화 우라늄(gas) Uranium Oxide을 화학 주입기를 통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Chemical Infuser 화학 주입기

우선 산화 우라늄의 제작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라늄 주괴를 농축하여 황색 우라늄 더미 Yellow Cake Uranium를 얻고, 이를 산화기에 넣어 얻을 수 있습니다.

산화 우라늄(gas) Yellow Cake Uranium 황색 우라늄 더미
Chemical Oxidizer 산화기 Enrichment Chamber 농축기

이때 Uranite 획득 공정에서 얻을 수도 있으며, EMC가 있으니 복제 가능합니다.

다음은 플루오린화 수소산의 제작 과정입니다.

 

화학 농축기를 통해 황산(gas)에 플루오린을 가해 플루오린화 수소산을 제작합니다.

이때 플루오린은 자갈을 분쇄휠에 넣어 얻을 수도 있으며, EMC 복제가 가능합니다.

황산 Sulfuric Acid -> 플루오린화 수소산 Chemical Dissolution Chamber 화학 농축기

 

황산은 삼산화 황(gas) Sulfur Trioxide과 수증기(gas) water Vapor를 혼합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삼산화 황 Sulfur Trioxide + 수증기 물 -> 수증기 water Vapor Rotarty Condensentrator 원심 압축기

삼산화 황은 이산화 황(gas) Sulfur Dioxide과 산소(gas) Oxygen을 혼합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산소는 바이오 발전 편에서 버리던 산소를 가져왔고, 이산화 황은 황 가루를 산화기에 넣어 얻어냈습니다.

황 가루는 EMC 복제가 가능합니다.

이산화 황 Sulfur Dioxide + 산소 Oxygen 황 가루 > 이산화 황

한 방향으로 배치한다면 이와 같이 복잡한 형태가 됩니다.

동위원소 원심 분리기 Isotopic Centrifuge

육플루오린화 우라늄을 동위원소 원심 분리기에 넣어 핵분열 연료 Fissile Fuel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이제 핵발전 연료를 얻었으니, 발전소를 지어보겠습니다.

발전기는 냉각수 공급 / 핵분열 / 모터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먼저 냉각수 공급기를 제작하고자 합니다.

Structure Glass 구조물 유리 다이나믹 밸브 Dynamic Valve

저는 9x9 크기로 정했습니다. 9x9의 다이나믹 탱크를 깔아주었습니다.

모서리를 다이나믹 탱크로, 천장을 다이나믹 밸브로, 옆면을 구조물 유리로 채웠습니다.

탱크에 무한 물 부적 Evertide Amulet으로 물을 공급하고, 밸브에 궁극 유체 파이프를 전부 연결했습니다.

Reactor Glass 반응로 유리 Fission Reactor Casing
핵분열 반응로 케이싱
Fisson Reactor Valve
핵분열 반응로 밸브
Fisson Fuel Assembly
핵분열 연료 조립기
Control Rod Assembly
조립기 제어봉

 

유체 파이프 위로는 핵분열 반응로 밸브, 모서리는 18블럭 높이(max)로 핵분열 반응로 케이싱,

내부에 격자 형태로 핵분열 연료 조립기를 세운 뒤, 최상단에는 조립기 제어봉을 설치합니다.

남은 곳을 반응로 유리를 설치해 마감했습니다.

 

터빈 발전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너지 생산량 = 증기 당 계의 최대 에너지 * 회전률 * 증기 흐름률

 

- 회전률을 다음 중 더 낮은 값을 따름

1. 날개 수 / 28

2. 코일 수 * 코일 당 터빈 날개[=4] / 28

 

- 증기 흐름률은 다음 중 더 낮은 값을 따름

1. 터빈 배출구 수 * 터빈 배출 증기 흐름량[=32,000]

2. 터빈 면적 * 터빈 회전자 수 * 압력 분산기 수 * 압력 분산기 증기 흐름량[=1,280]

 

https://ftbwiki.org/Industrial_Turbine

FTB 위키에서 최대 효율 터빈 배치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작하기 앞서, 방사능 Hazmat( Hazardous Materials ) 보호구를 착용합니다.

Hazmat Mask
유해물질 방지 마스크
Hazmat gown
유해물질 방지 가운
Hazmat pants
유해물질 방지 바지
Hazmat boots
유해물질 방지 부츠
Turbine Casing 터빈 케이싱 Turbine Valve 터빈 밸브

최대높이 18로 터빈 케이싱 테두리를 만들었습니다. 이때 천장은 비워둡니다.

Turbine Rotor 터빈 회전자 Turbine Blade 터빈 날개

약 10블럭 높이로 회전자를 중앙에 설치한 뒤, 터빈 날개를 우클릭하여 달아줍니다.

Rotational Complex 회전체 Rressure Disperser 압력 분산기

회전자 상단에 회전체를 두고, 압력 분산기로 옆면을 채워줍니다. 이때 외벽을 채우지 않습니다.

Electromagnetic Coil 전자기 코일 Saturation Condenser 포화 응축기

회전체 위를 중심으로 5칸의 전자기 코일을 깐 뒤, 남은 부분을 포화 응축기로 덮어냅니다.

Turbine Vent 터빈 배출구

압력 분산기가 있는 높이부터 터빈 배출구로 덮고, 남은 면들은 구조물 유리로 채워냅니다.

터빈과 핵분열기 사이의 면에 각각 터빈 밸브 / 반응로 밸브를 달고, 반응로 밸브는 설정기를 통해 '냉각수 배출'로 설정합니다. 이후 '궁극 기체 파이프'로 연결해 줍니다.

상단부는 터빈 배출구와 반응로 밸브 사이를 '궁극 액체 파이프'로 연결해 줍니다.

동위원소 원심 분리기에서 얻은 핵분열 연료를 핵분열기에 연결해줍니다.

핵분열기 상단부에 '폐기물 제거' 설정의 반응로 밸브를 달았습니다.

핵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플루토늄 펠릿 Plutonium Pellet 과 폴로늄 펠릿 Polonium Pellet 화가 있습니다.

 

- 폴로늄 펠릿 제작 -


물 + 폴로늄(liq) +
형석 가루 Fluorite Dust
물 + 핵폐기물 + 황 가루 Pressurized Reaction Chamber
압력 반응기

압력 반응기 두 대를 통해 폴로늄(liq)을 만들고, 형석 가루를 더해 폴로늄 펠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플루토늄 펠릿 제작 -

동위원소 원심 분리기에 핵폐기물을 넣어 플루토늄(gas)를 만들고, 압력 반응기에 형석 가루를 더해 플루토늄 펠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플루토늄 펠릿을 재가공하여 얻은 파편을 산화기에 넣어 폐기물 4배에 해당하는 핵분열 연료로 얻을 수 있습니다.

Reprocessed Fissile Fragment 재가공 핵연료 파편

이때 압력 반응기에선 사용된 핵폐기물 Spent Nuclear Waste이 생기는데, 이는 재조합할 방법이 없는 폐기물입니다.

Radioactive Waste Barrel 방사성 폐기물 통

1초마다 핵폐기물 1mb를 자연 분해할 수 있지만, 폐기물을 파괴하면 초기화되는 점을 이용하여 파괴/설치 자동 기계를 두어 해결했습니다.

-

핵분열기를 우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UI가 나타납니다. Activate 버튼으로 시작, SCRAM[Safety Control Rod Axe Man] (핵분열 비상 정지) 버튼으로 중지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 버튼을 누르면, 연료 연소량을 기입하여 바꿀 수 있습니다.

터빈의 경우 증기가 전부 차면 발전을 멈추기 때문에, Dumping Excess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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